MY MENU

자주묻는질문

제목

임플란트 수술 후 주의 사항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0
추천수
1
조회수
4490
내용
*임플란트 수술 후의 주의사항

1) 수술당일에는 운동, 목욕, 음주룰 피하고 흡연은 술후 2시간동안 삼가시기 바랍니다. 가능하다면 금연을 하도록 합니다..
2) 수술당일과 다음날의 이틀동안은 환부에 냉찜질을 하십시오
3) 수술당일은 침에 피가 섞여 나올 수도 있느나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출혈이 있는 경우 의사에게 꼭 보이시고 조처를 받으십시오
4)의치를 사용하는 분은 상처정도에 따라 술후 사용여부가 결정됩니다. 주치의의 지시에 따르기 바랍니다.
5) 취침시에는 베게를 놓게 하시고 주무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상악에 임플란트수술을 받으신 분은 약간의 코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럴경우에는 코를 너무 심하게 풀지 마십시오
7) 식사는 유동식이나 부드러운 것을 드세요
8) 처방된 약은 지시한 대로 반드시 복요하십시오
처방된 약에 부작용이 있을시는 복용하지 마시고 치과의사와 상의하여 조처를 받으십시오
9) 구강세정제(양치액)은 컵에 알맞은 용량을 따라서 3분간 입에 머금고 양치하시고 아침저녁으로 2회 해주시기 바랍니다. 양치 후 30분간응 음식 섭취를 가급적 피하세요
10) 실을 뽑는 것 은 수술후 1주후부터입니다. 실을 뽑을 때까지는 상처부위에는 칫솔을 대지 마십시오
11) 수술후 1주일 간은 가능한 자주 내원하여 주십시오

임플란트 수술후에 주의사항은 일반적인 발치후의 주의사항과 같으나 연조직 판막을 형성했기 때문에 그에 대한 주의사항이 더 필요합니다.
예방적 목적의 항생제는 술전 투약으로 충분하지만, 수술시 염증이 존재하거나 무균조작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약 1~2주간의 항생제를 처방하고 구강위생을 철저히 유지하도록 하며 특히 초기 골 유착이 되는 2~3주간은 과도한 하중을 받지 않도록 주의가 요구 되며 필요하면 틀니등의 임시보철물을 2-3주이상 이후에 장착하도록 합니다.

1) 식사
약 1주일간은 죽이나 국 같은 연한 즉 씹지 않은 음식을 먹도록 할 것
적어도 7일간은 흡연이나 술을 금한다.
2)구강위생
소독이 가능한 화학적 가글제인 chlorohexidine, povidone iodine, 0.5% H2o2등으로 구강세적한다.
3) Cold pack, Hot pack
얼음팩등의 차가운 팩은 부종 및 동통예방을 위해서 24시간 동안만 하도록 해야하고, 그이후에는 차가운 팩은 효과가 없으므로 뜨거운 팩을 해야 수술부위의 혈행을 원활하게 하여 상처의 치유를 돕게 된다.
4) 투약(Medications)
항생제등을 약 7일간 투여
소염제를 동시에 투여
진통제를 필요에 따라 투여
5)지혈
술 후 약 1~2 시간동안 거즈를 수술부위가 압박이 될정도로 물고 있도록 한다.
6) 임시의치
구의치는 적어도 2주간은 장착하지 않도록 하되 가능하면 오랫동안 장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단독전치 수복시는 치간유두보존을 위해 매식수술과 동시에 임시치아를 교합을 낮춰서 회복해주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

수술후에 바로 구내방사선사진이나 파노라마사진을 촬영하여 이상없이 매식되었는지를 확인한다.
만약 중요한 해부학적 구조물을 침범하거나 매식방향이나 위치에 이상이 있을 때에는 즉시 다시 수술하는 것이 좋다.

1일후
가능한 치과에 내원하여 부종이나 지연출혈 자반 마비감 동통등을 체크하여 필요시 다시 수술할 수도 있다.
7일후
수술후 7일 후에 봉합사를 풀어주나 경우에 따라서는 며칠 더 연장 할 수도 있다.
14일후
인접자연치가 있는 경우 임시의치를 치은쪽에 안 닿도록 만들어서 붙여준다.

그렇지만 딱딱한 음식을 먹지 않도록 즉 그부위에 힘이 가해지지 않도록 철저히 주의가 필요 하고 반드시 2주마다 tissue conditioner를 갈아주어 tisuue conditioner가 굳은 상태가 안되도록 한다.
1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