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자주묻는질문

제목

임플란트는 얼마나 오래 쓸 수 있나요?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2346
내용
임플란트의 수명은 가장 핵심적으로 ①정확한 시술과 ②환자의 청결 관리능력에 따라 달려 있습니다. 그 외 ③임플란트가 놓여 있는 골질의 상태나 연조직의 상태 , ④골 대사에 영향을 미치는 전신 질환, ⑤주기적 검진 등이 영향을 미칩니다.

①정확한 시술
정확한 진단과 치료계획, 잘 훈련된 수술 테크닉, 여러 치료 옵션의 선택 등 이것은 여러분이 선택한 의사의 책임이고 양심에 달린 문제입니다.

②환자의 청결관리능력
자연 치아에 치주염이 생기는 것과 마찬가지로 임플란트 주위에도 세균막인 ‘플랙’이 생길 수 있으며 이것이 닦이지 않고 방치되었을 때 임플란트 주위염(periimplantitis)으로 진행되어 치주병과 마찬가지로 임플란트를 둘러싸고 있는 잇몸 뼈를 파괴 시킬 수 있습니다. 더구나 임플란트는 신경이 없기 때문에 통증을 느끼지 못하지요. 그러기에 오히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더 심각하게 파괴가 진행이 될 수 있습니다. 정기적 검진이 중요한 이유도 바로 이러한 점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임플란트를 발거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능한한 모든 방법과 정성을 다해서 임플란트를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③골질의 상태나 연조직의 상태
골질(骨質)은 보통 아주 단단한 상태에서 무른 상태에서 이르기까지 차례로 1급에서 4급으로 분류를 하는데 초기에 나온 임플란트들은 골질이 아주 푸석 푸석한 4급에서 실패가 많았지요. 지금 나오는 임플란트들은 표면에 코팅처리를 해서 골과 잘 융합되도록 개선을 해서 성공률에 아주 큰 차이는 없지만 골질의 상태가 양호 할수록 오래 쓸 수 있겠지요.연조직의 상태도 임플란트의 수명을 길게 하는데 중요한 요소인데 임플란트를 둘러 싸고 있는 연조직은 심미적인 면에서 중요할 뿐 아니라 임플란트의 목 부분을 잘 감싸서 세균이 침입하는 것을 막아 주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연조직이 타력성이 없이 너무 흐물 흐물 하면 그 사이로 술술 세균들이 침투하여 염증을 일으키게 되겠지요. 이런 탄력성이 있고 단단한 연조직을 부착 치은이라고 하는데 이것이 충분할수록 임플란트의 속을 잘 보호하게 됩니다.

④골대사에 영향을 미치는 전신 질환
갑상선 기능 항진증, 적절한 치료를 받고 있는 않은 당뇨증, 암치료를 위한 화학 요법 및 방사선 요법을 받고 있는 상태, 과도한 흡연, 기타 소모성 질환등은 뼈와 주위 조직의 재생과 유지를 방해하며 임플란트의 수명을 짧게 할 수 있습니다.

⑤주기적 검진
보통 임플란트에 나타 날 수 있는 문제는 처음 일 이년 내에 대부분 나타나며 이 때 자주 치과에 내원하여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보통 3개월 내지 6개월마다의 정기적인 검진이 중요하며 이 때 청결 정도를 잘 확인하여 임플란트 주위염 여부를 확인하고 교합을 잘 점검하여 필요할 때는 교합조정을 하여줍니다. 교합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변할 수 있는데 잘못된 교합이 임프란트가 빨리 망가지게 하는 요인이 되기 때문에 주기적 검진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임프란트의 수명은 위의 여러 요소들에 따라 달라지는데 지금까지의 여러 통계치를 보면 최하 5년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 95%이며 15년 성공률은 85%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평균 잡아 10년정도 내외 내지 그 이상을 보면 문안할 것입니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