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치과상식

제목

[미백]치아 변색의 원인은?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4352
내용
치아가 변색되는 원인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치아 내부에서 오는 내적 요인 이 겉 표면에 색소가 쌓이는 외적 요인 그리고 유전적 요인 등 크게 3가지입니다 .
물론 이 세 요인이 서로 겹치기도 합니다 구체적으로 3요인을 나열 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로 내적 요인으로는 임신 초기나 수유시기에 (이 때가 태아나 유아에게서 치아가 형성되며 자라는 시기입니다) 어린이나 산모가 약물을 잘 못 복용했거나 성인이 된 뒤에 치아를 변색시킬 수 있는 여러 약들(대표적으로 테트라사이클린계 항생제)을 복용 할 경우 이런 약들의 성분에 치아에 침착되어 치아를 변색시킬 수 있습니다. 테트라 사이클린에 의한 변색의 경우는 갈색이나 검은색 줄이 생깁니다. 또한 불소가 많이 함유된 물을 너무 많이 마신 경우에도 치아의 색깔이 변하는데 이를 반상치라고 합니다. 치아 표면에 하얀 색깔의 반점이나 무늬가 생깁니다. 외상에 의해서 치수가 죽어서 치아색깔을 변색시키기도 합니다.

둘째로 외적요인으로는 음식물의 색소가 치아 표면에나 내부에 쌓인 경우입니다 커피, 홍차, 녹차, 초콜릿,등 색소가 진한 음식물을 많이 섭취해도 이 표면에 있는 미세한 구멍에 색소가 침착되어 치아 색깔이 어두워집니다 .담배를 많이 피워도 니코틴성분이 이에 쌓여 치아가 누렇게 됩니다. 셋째로 유전적 요인으로는 유전적로 치 아가 변색되어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희고 누런 정도는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치아의 형태나 색깔에 영향을 주는 유전적인 질병이 있어 치아가 변색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치아를 변색시키는 요인으로는 나이가 들면서 치질의 성질이 변하여 치아의 색깔은 조금씩 탁해지게 되고 누렇게 됩니다.
0
1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