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치료후주의사항

제목

틀니 사용법 및 주의사항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8.11.05
첨부파일0
추천수
2
조회수
5561
내용
1. 식사
① 틀니를 하시고 처음엔 두부, 죽, 곱게 다진 고기 같은 연한 음식부터 조금씩 떠서 천천히 가만가만 드세요.
② 식사 직전에 틀니를 잠깐 꽉 물고 나서 입을 너무 크게 벌리지 않고 밥을 넣어야 틀니가 잘 밀착이 되어 식사 시 덜 움직입니다.
③ 혀를 뒤로 당기거나 너무 놀리게 되면 아래 틀니가 움직이게 되므로 아래 틀니가 너무 헐겁지 않게 잘 쓰기 위해서는 거울을 보면서 혀를 아래 틀니 안쪽에 가만히 대고 입을 벌렸다 다물었다 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2. 불편감
① 입안이 꽉 차는 것 같고 침이 많이 나옵니다. 또, 구역질이 나올 것 같은 경우도 있는데, 이럴 때 신맛 나는 사탕을 입에 빨고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이런 것은 처음에만 그렇고 얼마 후에는 자연히 없어집니다.
② 누구나 처음에는 아픈 곳이 생깁니다. 몇일 간 계속 아프면 치과에 오셔서 조정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몇 일 동안 치과에 나올 수 없는 경우에는 틀니를 빼놓고 있다가 치과에 가기 하루 전부터는 아프더라도 틀니를 끼고 있다가 가야 합니다. 그래야만, 치과에서 틀니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③ 헐겁다고 느끼는 것은 흔히 틀니 쓰는 기술 부족 때문이므로 앞에서 말한 지시대로 따라야 됩니다. 만일 그래도 헐거울 때는 치과에 오셔서 조절을 받으세요.

3. 틀니 관리
① 처음 일주일동안은 주무실 때도 끼시고, 이주일 째 부터는 하루에 5~6 시간씩 빼 놓으세요. 익숙해진 후에는 주무실 때는 빼 놓으셔야 합니다. 빼 놓으실 때는 꼭 보관함에 찬물을 담아 보관해 주세요.
② 밤에는 틀니를 빼놓아 물(찬물)속에 담가두며 식사 후에, 자기 전에 칫솔로 닦는데, 치약은 마모제가 들어있어 틀니를 닳게 하므로 사용하지 마시고 의치 청결제 (약국), 비누, 퐁퐁 등을 이용하여 닦습니다.
③ 바닥에 떨어지면 깨지기 쉬우므로 꼭 물그릇 위 혹은 세면대에 물을 받아놓고 닦으세요.④ 틀니를 닦을 때는 잇몸도 손으로 부드럽게 문질러 주어서 혈액 순환을 좋게해야 합니다.

4. 일반적 주의사항
① 조급한 마음보다는 마음의 여유를 갖으셔야 합니다.
② 틀니를 오래 쓰다 보면 틀니는 변하지 않으나 잇몸이 변해 헐렁해지므로 보통 1년에 한번 정기적으로 내원하여 검진을 받아야 하며 필요하면 틀니에 보충을 하셔야 합니다.
③ 치과의사의 지시 없이 임의로 틀니를 조절하거나 변형 시켜서는 안됩니다.
④ 틀니는 열에 약해서 뜨거운 물에 담가놓거나 냄비에 넣고 끓여 소독하면 안됩니다
2
2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