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자주묻는질문

제목

교정치료란? 교정치료는 왜 필요한가?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3616
내용
이제 교정 치료가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아직도 교정치료에 대한 잘못된 개념 때문에 조금만 관심을 가지거나 조기 치료를 해주면 좋았는데 하는 안타까운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교정은 단순히 예뻐지기 위해 하는 치료다라는 생각보다는 건강한 삶을 위해서다라는 생각 하나를 추가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먼저 “기능과 심미”를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즉 보기 좋은 것은 제대로 된 기능을 하고 보기 싫어 보이는 것은 기능도 제기능을 다 못한다는 것이지요.
이것은 마치 동전의 양면과 같아서 분리시켜 생각하기 힘듭니다.
물론 어떤 경우에는 심미를 위해 기능을 희생 시키는 경우도 있지만 이것은 예외적인 경우라 생각하는 것이 좋고 기능과 심미는 항상 따라 다닌다고 생각하는 것이 옳바른 개념일 것입니다.
우리의 건강한 삶의 상식을 넓히기 위해 먼저 우리 구강및 치아의 기능을 생각해 보지요.

1.저작기능
쉽게 말해 씹는 기능이지요.
잘 씹지 못하면 어떻게 되는지는 잘 아시지요.
잘 씹지 못해 위가 좋지 않고 편식하게 되고 좋은 세상 맛있는 세상 모르고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살게 되지요.
씹는 것은 우리가 먹고 사는 것 말고도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씹을 때 아랫턱은 윗턱을 계속 무딪히며 적절한 자극을 가하게 되지요.
우리의 두개골을 15종류의 23개 뼈가 서로 톱니 바퀴 물리듯이 연결되어 있는데 저작을 통해 전달된 충격이 이 연결부위를 적절히 자극하여 두개골의 성장과 건강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지요.
뿐만 아니라 치아도 적절하게 접촉이 되어 적당한 자극을 받지 않으면 치질이 단단하지가 않고 푸석 푸석하여 충치먹기가 쉽습니다.

2.발음기능
이것은 쉽게 이해가 가지요.
발음이 새고 특정한 발음을 잘 못하게 되지요.
순치음이란 입술과 치아가 부딪혀 나는 소리이고 설치음이란 혀와 치아가 부딪혀 나는 소리란 뜻이니 치아가 발음에 중요하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소리이지요.
발음이 잘 않좋아 사회생활 할 때 불편한 점도 심각하지요.

3.호흡 및 자세안정 기능
구강 및 치아는 숨이 들어오는 통로 역할을 한다는 것은 당연하지요.
그런데 턱이 너무 후퇴된 경우를 생각해보면 턱만 뒤로 간 것이 아니라 혀도 뒤로가게 되고 혀가 뒤로 가면 그렇게 되면 혀뿌리가 기도를 막아 기도가 좁아지게 되고 잠을 잘 때도 코로만 숨쉬기가 산소가 모자라 입을 벌리고 자게 되는 이른바 “구호흡”을 하게 되지요.
구호흡이 지속되다 보면  턱을 벌리고 떨어뜨리는 것이 지속되어 턱의 성장이 기형으로 되는 악순환이 거듭되어 보기 싫은 안모는 물론 턱과 목, 어깨등까지 근육의 비정상적인 긴장을 야기하여 점차 목, 어깨등이 뻣뻣하고 결리기도 하는 증상을 나타내게 됩니다.
물론 이런 증상들이 일률적으로 모든 사람에게 다 나타난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누구나 않좋은 소인을 지니고 있다고는 봐야 하지요.
아랫턱이 심하게 후퇴된 사람들은 대개 비정상적인 목뼈의 굴곡을 보이며 고개를 앞으로 내밀고 있는 듯한 자세를 보이게 됩니다.
이의 씹는 면(교합 평면)이 기울어지면 턱도 비뚤어지게 되고 이렇게 되면 턱관절은 물론 아랫턱과 연결된 근육에도 이상이 생기지요.
턱이 비뚤어지면 어느 한쪽 근육은 늘어나는 힘을 받고 반대쪽 근육은 오히려 이완되니까 말이지요.
더 이상 이야기하면 너무 전문적인 이야기가 되니 이정도 하고 아무튼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교정 치료는 치아의 이동과 약간의 턱의 이동을 조절하여 성장을 조화롭고 정상적으로 하게 하여 건강하고 아름다운 삶을 살도록 도와 주는 치료입니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